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

넥서스원 내장 메모리에 있는 어플 외장으로 강제로 옮기기 성공하다...

by M??N 2010. 12. 16.
반응형
 넥서스원의 최대 장점은 다들 아시겠지만 구글이 직접 제작에 참여하고 안드로이드 계열 대부분의 어플을 제작하는데 반드시 사용 되는 레퍼런스 폰이라는 것입니다. 최근에 발표된 것처럼 진저브레드 업그레이드로 제일 우선 순위에 두고 있다고 하는 것이 가장 큰 장점이 되겠습니다. 하지만 넥서스원의 최대 약점은 내장 512M밖에 안된다는 점입니다. 적은 편은 아닙니다만 기본 시스템이 차지 하는 용량이 워낙 많다보니 실제 사용 내장 용량은 150M 정도 뿐이 안됩니다. 최근 프로요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어플들이 외장 sd카드로 저장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지만 아직까지도 마켓에 가보면 많은 수의 어플들이 내장메모리에 깔리게 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외장으로 강제로 깔 수 있는 방법을 열심히 찾다가 기돌이라는 분의 블로그에서 해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http://itreview.blog.me/10090954994

 블로그의 내용대로 설치를하고 adb shell을 실행했더니 안되는 겁니다. 이게 왜 안될까하고 자세히 보았지요. 그런데 이분의 블로그는 개발 킷이 리비전 6입니다. 12월 현재 개발킷 버전은 리비전 8입니다.  그래서 다시 기돌이님의 블로그에 적혀있는 댓글을 샅샅히 뒤져 보았더니 경로의 일부분이 바뀌었습니다. 

 adb shell을 실행하려면 android\android-sdk-windows\platform-tools에서 실행이 되는 것이었습니다.

경로를 tools로 할경우 이렇게 된다.



경로를 platform-tools로 변경해야 설정가능


위의 캡쳐처럼 결국 경로상의 문제로 해결이 안되었다가 경로를 바꾸니 한번에 쉽게 되었습니다. 외장 메모리를 사용하니까 훨씬 편합니다. 내장메모리에 대한 압박이 좀 심하시다고 생각 되시는 분들은 한번 시도해보시는 것도 괜찮을 듯합니다.

반응형